PHP framework(2)

PHP framework에 대한 조사를 한 후 간단한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며 포스팅을 하려고 하였으나, Framework을 익힌다는게 쉬운일은 아니다. 게다가 온라인에 글을 올릴정도로 깊이 있게 내용을 올려보려 했더니 부담스러워 쉽게 쓸수가 없었다.

그래서… 대충 쓰겠다.
어자피 여기 방문자도 나밖에 없으니 흠흠..

일단 구글 트렌드에서 현재까지 트랜드를 보자.
Code Igniter가 우위를 점하고 있었으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조금씩 내려가고 있고 laravel의 상승이 돋보인다.

Php Framwork Trend(2012.01~2014.10)

Php Framwork Trend(2012.01~2014.10)

 

우선 Code Igniter..
상당히 간단한 구조로 되어있고, 설치랄 것도 없고 파일만 복사하면 환경설정이 끝난다.
뭔가 아쉬워서 Fuel CMS라는 CI기반의 CMS를 추가해보았다.
하지만 CMS라는 것을 응용하여 웹프로그램을 하게 되면 소스가 난해해지고 더러워질 염려가 있어서 CMS로 개발하는 계획은 접었다.

그리고 Laravel
설치과정도 Composer를 사용하고 뭔가 조금더 복잡한 느낌이지만 어렵지는 않다.
Code Igniter든 Laravel이든 기본적으로 MVC구조를 쓰고 있고 문법은 익히면 되므로 결국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탄탄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느냐가 될것이다. 초창기 한국 개발자사이트의 자바가 낳냐 닷넷이 낳냐(?)같은 무의미한 고민이 여기서도 있을 수 있을텐데.. 닷넷이 낳은것은 MVC와 Entity framwork, razor쯤 되려나..

-사족을 달자면 한국의 닷넷은 이제 죽지 않았나 싶다. 내가 몸담고 있던 시절에도 모든 닷넷 개발자는 자바로 탈출하려고 경력을 쌓고 있었고 프로젝트도 별로 안보였던것 같다. 하지만.. 이것도 역시 한국만의 환경이고 이쪽 동네는 오히려 자바보다는 닷넷프로젝트가 많아보인다. 사족이 너무 길어졌네

결론적으로 말하면 Code Igniter는 앞으로 발전의 가능성은 많이 낮다. 그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개발사인 EllisLab이 더이상 관리하지 못하겠다고(?) 누가 좀 가져가라는 공지를 했기 때문이다.
(방금 확인해보니 10월 6일자로 BCIT(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라는 곳으로 이관한다고 발표했다)

반면에 Laravel은 활발한 커뮤니티가 뒷받침하고 있고 Third Party라 할만한 곁가지 사이트수도 많이 있다.

packalyst(http://packalyst.com/) – Laravel Add-on이라 할수 있는 패키지를 구할수 있는 사이트
laracast (https://laracasts.com) – Laravel 교육강좌사이트
learninglaravel(http://learninglaravel.net) – 또다른 Laravel 강좌사이트, 무료배포된 tutorial e-book이 볼만했다

다른 php프로그래머는 Yii를 추천하기도 했으나, 이름이 마음에 안들어서 탈락.

그리하여 심사숙고 끝에 이번 개인프로젝트의 framework는 Laravel로 결정했다.

이제..  뭘 만들지????!!

나의 첫번째 laravel site

나의 첫번째 laravel site

About author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